산후우울증이란?
산후 우울증이란 산후 우울감과 달리 증상은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좀 더 늦게 발병하고 좀 더 심한 형태로 나타나는 우울증으로 산후 우울증은 출산 후 4주 전후로 란타나 나지만 드물게는 출산 후 수개월이 지난 후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산후의 10~20% 정도의 산모들이 겪게 되는 정신적인 질병이다. 대부분 발병 후 3~6개월 후면 증상들이 호전되거나 치로 받지 않을 경우 산후 우울증 여성의 25% 정도는 1년 넘게 지속되기도 한다.
산후우울증의 원인
산후우울증의 주된원인은 출산 직후의 호르몬 변화와 육아에 대한 스트레스, 그리고 출산 때의 고통과 출산 후 여성의 신체의 변화에 대한 두려움로 인해 많은 산모들이 짧게 또는 장기간 산후우울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산후 우울증의 주요증상
* 눈물이 많아진다. 깊게 낙심하면서 우울해진다.
* 무능력하다고 느낀다.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안감을 느낀다
* 자기 자신과 아기의 건강에 두려움이 앞선다
* 과도하다 싶을 정도로 지나치게 신경과민이 된다.
* 집중하지 못하고 쉽게 기분이 나빠지고 매사에 짜증을 낸다
* 아기에 대한 관심이 없어지고 보살피기가 어렵다
* 남편에 대한 불만이 많아진다
산후 우울증 해결방법
*산후 우울증을 해결하려면 무엇보다도 부부의 애정과 서로에 대한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
* 요가나 명상을 통하여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갖는다
*산후 우울증의 증세가 깊어지고 길어지면 가족들에게 알리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산모들은 출산 전과 출산 후의 몸의 변화에 대해서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 물론 남편들도 아내의 변한 신체의 변화에대해 어려워하는 부분들도 있지만 막상 산모는 여성으로서의 정체성도, 엄마로서의 역할등 여러 가지로 낙심되고 자신감이 없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남편들은 어느 때 보다도 아내에 대한 사랑을 표현해 주고 육아의 시간을 덜어주고 마음을 많이 위로해 주고 함께 하는 시간을 많이 갖는 것이 필요하다.
내 경험을 간단히 이야기해 보면~~ 지금 생각하면 참 철없는 생각이지만 그때는 저에게는 관심을 안 가져주고 산바라지 해주러 형님이 오셨는데 형수에게만 모든 신경을 쓰는 남편이 너무 밉고, 형님도 싫고 너무 외롭고 슬퍼서 날마다 숨죽여 울었던 기억이 납니다!! 산바라지 해주러 오신 형님한테 감사하고 감사해야 되는 것이 당연한 것이지만 그때는 호르몬 분비로 인해 연약하고 예민한 시기인지라 산모와 남편이 한 팀이 되는 것이 참 필요한 시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