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산모의 식사및 영양관리

by 미둑이 2024. 6. 11.
728x90
반응형
SMALL

출산 후 산모는 많은 출혈로 인하여  빈혈과 체력이 현저히 저하될 수 있으므로 출산후의 영양관리와 식사는 아주 중요하므로 출산후 어떠한 영양과 식사를 해야 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산모의 영양관리

* 산모들에게 인스턴트식품이나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는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힘든 출산을 치른 뒤라서 몸과 마음이 상당히 지친 상태입니다.   몸의 회복을 위해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보양식으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야 합니다.

* 산모는 임신 전보다 하루 300kcal의 열량을 더 섭취해야 합니다.

* 미역국은 거르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미역굴의 종류를 바꿔가면서 조리해서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 고단백 식품으로 체력을 보강해 주어야 합니다.   (출산후에는 입맛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과일은 상온에 두었다가 먹습니다.

* 딱딱하고 찬 음식은 피합니다.

* 철분섭위로 빈혈을 예방합니다.

* 짠 음식은 유즙 분비를 방해합니다.(짜고 매운 음식은 수유를 하는 산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분을 자주 충분히 섭취합니다.(산모들이 변비가 생길 수 있으므로 )

산모의 영양관리를 위한 필수 항목

에너지(열량, 칼로리)

수유를 하는 사모에게 추가로 필요한 에너지는 모유생산을 감안한 하루 320kcal이다.   권장섭취량 보다 에너지 섭취가 너무 적으면 모유 생산이 위축될 수 있다.   수유부에게 추가로 필요한 에너지와 단백질 25g은 하루에 3~4컵의 우유를 더 섭취하면 충족시킬 수 있다.

 

단백질

수유를 하는 산모에게 필요한 단백질량은 모유로 분비되는 단백질함량과 모체에서 모유로 전환되는 단백질 효율을 감안하여, 하루 25kg의 단백질을 추가로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다.   단백질 섭취가 부족할 경우, 모체에 저장된 단백질은 모유를 생성하는데 동원되어 근육 감소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의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

 

수유룰 하는 산모에게 추가로 필요한 철의 양은 설정되어있지 않지만, 출산 시 많은 양의 출혈과 출산 후 자궁 수축에 의한 분비물로 인한 철 손실로 체내 철이 결핍되어 빈혈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출산 후 충분한 철분 섭취가 필요하다

산모의 영양관리 기본항목 

* 곡류는 무기질이 풍부한 통곡 물(현미)

* 매끼 지방 함량이 낮은 살코기

* 생선, 두부, 콩류 중 1가지

* 과일은 1일 1~2회 소량

* 특히 사과, 당근, 양배추와 함께 상추는 잦은 수유로인해 잠을 잘 못지는 산모에게 꼭 섭취

* 호두, 아몬드 등 견과류 섭취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