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는 매우 중요하지만 때로는 다소 혼란스러운 이자율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먼저 미국 파월의장은 연방준비은행이라는 큰 배의 선장과 같습니다. 선장이 배를 조종하는 것처럼 파월의장은 미국이라는 큰 나라의 경제를 조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파월의장이 이일을 수행하는 방법 중 하나가 이자율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이자(이자율)이란 무엇일까요?
자 그러면 이자율이란 무엇일까요?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댱신이 돈을 모아서 친구에게 빌려주기로 결정했다면 당신이 돈을 빌려주면 그 친구는 감사의 표시로 약간의 돈을 더 돌려주겠다고 약속합니다. 그 약간의 더 주는 돈을 이자라고 합니다. 친구에게 돈을 빌려준 데에 대한 보상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지요
마찬가지로 대형은행이 사람이나 기업(회사)에 돈을 빌려 줄 때에도 이자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파월 씨와 그의 팀은 열 마의 이자를 받아야 할지를 결졍합니다. 때때로 그들은 이자금액(이자율)을 높이기로 결정하고 어떤 때는 이자금액(이자율)을 낮추기로 결정합니다.
그런데 미국에서 이자를 높이기도하고 낮추기도 하는데 이것이 한국에서 우리에게 왜 중할까요? 사실은 이렇습니다. 미국에서 일어나는 일은 종종 한국을 포함한 다른 나라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미국의 파월의장이 금리를 올리거나 낮추기로 결정하면 한국 주식시장(증시)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자(이자율) 인상이 한국 주식시장(증시)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
1. 이자(이자율)가 인상: 미국의 파월의장이 이자율을 인상하기로 결정하면 개인과 기업이 돈을 빌리는 데 더 많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당신의 친구가 당신의 돈을 빌렸을 때 당신에게 더 많은 이자를 지불해야 한다고 상상해 보세 그들은 그만큼 많이 빌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겠죠?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돈을 빌리는 데 드는 비용이 더 비싸면 사업을 많이 확장하지 않아 경제가 활발하지 않게 되겠죠 투자자들은 금리가 오른다는 소식을 듣게 되면 기업이 그만큼의 수익을 내지 못할까 봐 걱정하여 주식을 팔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시장이 하락할 수 있는 거예요
2. 이자(이자율)인하 : 그러면 반대로 미국 파월 총리가 이자율을 낮추기로 결정하면 개인과 기업이 돈을 빌리는 것이 더 저렴해집니다. 친구가 돈을 빌릴 때 이자를 낮추면 친구가 더 많이 빌릴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기업이 더 쉽게 돈을 빌릴 수 있게 되면 사업을 확장하고 더 많은 사람은 고용하고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자율이 낮을 때는 이자가 낮아지기 때문에 은행에 돈을 저축하는 것이 덜 매력적입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주식에 돈을 투자하기로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주식 시장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미국파월의 금리 변화가 우리일상에 미치는 영향
그런데 미국파월의 금리 변화가 왜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가 궁금하지요. 문제는 이렇습니다. 주식시장이 오르거나 내리면 장난감, 옷, 심지어 음식과 음식을 만들기 위한 작은 재로 들까지 우리가 매일 구매하는 물건의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 시장이 하락하면 기업은 돈을 많이 벌지 못해서 비용을 절감해야 햘 수도 있습니다. 이는 근로자를 해고하거나 제품가격을 인상한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주식시장이 상승하면 기업은 지 추레할 돈이 더 많아지고 이는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파월의장과 그의 금리 결정은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바로 여기 한국의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